주식회사 아멘토벤처스 김태욱 세무사, “창업자들의 세금절세는 창업과 동시에 시작된다”

입력 2024-01-26 17:14   수정 2024-01-26 17:1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주식회사 아멘토벤처스는 박형미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경희대 캠퍼스타운 삼의원에 입주한 창업컨설팅 전문회사로 창업자들의 창업 애로사항에 대한 문제 해결을 통해 성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가이드를 전문가들이 직접 설계하여 디자인하고 후속까지 지원해 주고 있다.

경영, 법률, 지식재산권, 세무, 투자 등 각 분야의 다양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창업전문가들이 새로운 창업선도모델을 개발하여 창업자들에게 전파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매주 온·오프라인으로 창업연구회를 진행하고 있다. 아멘토벤처스는 미래형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우수한 전문가와 창업기업간 공유·협업을 기반으로 국내·외 창업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문가 연합형 기업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 및 선도하고 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태욱세무회계사무소의 대표 세무사이자 아멘토벤처스 사외이사 겸 CFO로 활동하고 있고, 삼성생명 삼성법인지역단에서도 세무팀장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0년 이상의 세무사로 활동하면서 예비창업자 및 신규창업자 및 기존 영세하신 소상공인에서 중소, 중견기업 및 상장기업을 아우르는 범위에서 회계 및 다양한 세무신고처리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 창업지도, 절세방안, 세무조사대응 등 다양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무사외에 다른 업종으로 창업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시다고 전해들었습니다. 어떠한 아이템인지와 창업에 대한 느낀 점이 있는지요.
“구독서비스와 관련된 창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전문분야가 아닌 창업이어서 좋지 못한 결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을 진행하면서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 등을 기반으로 창업자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인 자금조달, 수익, 비용에 대한 정확한 예산 및 집행, 향후 투자계획 등에 대한 애로사항과 문제점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분석을 통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김태욱 세무사와 아멘토벤처스 박형미 대표는 인연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멘토벤처스 박형미 대표님은 저와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동문이십니다. 세무회계지식만 있던 저에게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부의 지원사업 및 자금조달에 대한 견식을 넓혀주셔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열정적으로 창업중이신 예비창업자분들 신규창업자분들을 만나뵐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열어주셨습니다. 박형미 대표님은 창업자분들에게 환경분석, 시장세분화, 비즈니스모델, 자금조달 등 다방면으로 안내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시고 있으신 전문가셨습니다. 박형미 대표님과의 인연으로 많은 창업자분들에게 보다 좋은 길을 안내하는 안내자로서 전문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멘토벤처스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아멘토벤처스는 투자, 사업계획서 고도화, 교육, 컨설팅, 수출 등 창업 기업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저는 세무사로서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창업 기업에 적합한 수익과 비용에 대한 재무제표의 올바른 작성 및 절세방안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성 및 실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초기 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사업 아이템과 판로구축이라면 안정세에 돌입하는 회사의 중요한 부분은 재무적으로 튼튼하게 다지는 초석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사업초기의 창업자분들이 놓치기 쉬운 회계 및 세무적인 사항들을 설정해드리고 향후 투자와 관련된 재무제표의 작성 및 분석시에 관련된 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금, 회계라면 머리 아파하시는 창업자들이 많으신데 의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창업자분들이 사업을 진행하시면서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 사업아이템과 매출, 마케팅이 주가 되겠지만 절대 초반부터 놓치지 않아야 하는 부분이 회사의 회계처리와 세무처리입니다. 이에 기본적으로 꼭 챙겨야하는 몇 가지는 창업자이자 회사의 주인으로서 가계부를 쓴다는 생각으로 챙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기에 창업에 대한 도전과 고도화를 고려하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자께서는 세무사와 상담을 통한 회사의 회계 및 세무처리의 기본구조를 잘 구축해나가시고 미리 사업과 관련된 추정재무제표등을 통한 미래의 손익을 구상하셔서 사업계획서와 IR 자료 등에 적극 반영한다면 창업에 대한 좋은 결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언제든 상담과 교육 등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멘토벤처스를 통해 상담 및 교육 신청을 하시면 창업자에게 적합한 회계 및 세무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